예전 회사에서 분기마다 외부강사를 초청해 강의를 듣는 행사가 있었다. 그때 강의를 감명깊게 듣고 정리했던 내용을 미니홈피에서 발견했다. 강의를 하셨던 박명래 강사님의 열정적이면서도 위트있는 모습이 무척 인상깊었는데... 강의 내용을 지금에 와서 다시 떠올려보니 오래도록 깊이 간직할 만한 내용이다.
강의내용은 more를...
성공패러다임과 자기혁신
자성예언효과
성공하는 사람은 긍정적 예언을 갖는 자이다. '난 성공 할 수 있다'라고 긍정적인 확신을 갖는다면 반드시 성공한다.
100점짜리 인생을 만들어 주는 키워드
A~Z까지 알파벳에 각각 점수를 주었다. A는 1점, B는 2점, C는 3점... Z는 26점.
이렇게 하고 각각 아래의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어에 점수를 매겨봤다. 과연 100점짜리 인생은 무엇일까?
WORK STUDY LOVE LEADERSHIP ATTITUDE = 100%
위의 단어중 "태도"가 만점짜리 인생으로 나왔다. 열심히 일하는 것도, 공부하는 것도, 사랑도 중요하지만.. 그것 만으론 100점짜리 인생을 만들 수 없다.
백점짜리 인생을 만드는 키워드! 그건 바로 태도..
'어떤 태도로 바라보는가' 하는 것이 우리의 인생을 100점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변화
변화에 잘 적응하는 사람이 될까? 아니다.. 더 이상은 빨라지는 변화를 따라잡기만 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할 일은 "변화를 주도하라"
ouside in 이 아닌 inside out이 되어야 한다.
서두르지 말자
서두르지 말자. 커피자판기 앞의 한국인의 모습보자.. 동전 넣고, 버튼 누르고, 자판기에 불이 들어오고, 커피가 컵에 담기기까지는 채 몇 초가 걸리지 않는다.
하지만, 한국인들은 그 몇 초도 기다리지 못해 언제 컵이 나오나 허리를 굽히고 불켜진 자판기를 들여다 보고 있다. (나의 모습도 그렇다.. )
"불타는 갑판"이라는 일화가 있다. 1988년 스코틀랜드 근해에서 석유탐사선 폭발사건이 있었다. 탑승자 169명 중 168명이 희생된 큰 사건이었다.
유일한 생존자인 앤디 모칸은 삶과 죽음을 가르는 순간 '불타는 갑판'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은 곧 죽음을 기다리고 있는 것과 같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바다로 뛰어들었다. 그것은 선택이었다.
'확실한 죽음(Certain Death)'으로부터 '죽을지도 모르는 가능한 삶(Possible Death)'으로서의 선택이었다.
갑판 위의 다른 사람들은 정신없이 우왕좌왕 했지만 앤디 모칸은 잠시 멈추어 섰다. 그리고 냉철하게 현실을 보았다.
그리고 선택을 한 것이다. '확실한 죽음'에서 '죽을지도 모르는 가능한 삶'으로.. 앤디 모칸은 잠깐 멈추어 현실을 돌아 봄으로써 불타는 갑판에서 살아날 수 있었던 것이다.
댓글